홈 > 가입요령 > 태아/어린이보험
1. 아이가 어릴수록 보험가입은 필수!
어린이보험은 현재 임신중인 태아부터 청소년인 15~18세까지 가입이 가능합니다.
같은 상품이라 할 지라도 피보험자의 위험률에 따라 보험료가 달라지는데, 어른보험과는 달리 어린이는 어릴 수록 질병, 상해로 병원출입이 빈번하므로 보험료가 비싼 편이고 성장하여 안정기로 접어들수록 보험료가 낮아집니다. 이는 어릴 수록 보험이 더욱 필요하다는 반증이기도 합니다. 유의할 점은, 모든 보험이 그렇듯이 보험 미가입 상태에서 중대질병이나 상해사고로 병원신세를 지게 되면 이후 보험가입이 어렵거나 제한된다는 점입니다. 식생활의 서구화로 인하여 소아암, 희귀병 등 고액진료비를 부담해야 되는 질병이 늘어가고, 어린이의 범죄피해와 상해사고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살아가야 할 날이 창창한 내 아이를 생각한다면, 병력이나 사고력이 없는 깨끗한 상태일 때에 하루라도 빨리 보험에 가입해야 합니다.
2. 태아보험은 가입시기를 놓치지 않도록!
태아보험은 어린이보험 중 가입대상에 "태아"가 포함된 상품으로, 보통 "태아 및 산모"를 위한 보장이 선택특약 형태로 존재합니다. 피보험자인 태아의 선천성기형, 저체중 출산시 위로금 및 인큐베이터 비용, 주산기 질병에 걸렸을 시 치료금, 산모가 산과 질병으로 입원 또는 사망할 경우 등에 보험금을 지급합니다.
태아 때 보험에 가입하지 않은 경우, 출생후 신생아황달과 같은 흔한 질병에라도 걸리면 이후 보험가입이 제한되기 때문에 제대로 보장을 받으려면 태아 때에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손해보험사는 임신 22주 이내, 생명보험사는 임신 16주 이후 ~ 36주 이내 등 가입가능시기를 제한하고 있으므로 미리 준비하셔서 후회하는 일이 없도록 하세요!
3. 남자아이라면 청년기까지 길게 보장이 가능하도록 합니다.
보장기간은 가입한 시점부터 시작되어 보통 청소년기인 20세 전후가 될 때까지, 길게는 30세에 가까운 나이가 될 때까지 보장을 합니다. 특히 남자의 경우 학교생활, 청소년기, 군입대기 등의 위험률도 높으므로 이 시기까지 커버할 수 있도록 보장기간을 길게 잡는다면 아주 좋을 것입니다.
당연한 이야기로 보장기간은 길수록 좋으나, 그만큼 보험료가 높아진다는 점은 감안하여야 합니다.
4. 질병과 사로를 종합적으로 보장해주는 상품이 좋습니다.
개구쟁이 내 아이가 큰 병, 사고 없이 잘 자라주기만을 바라는 것이 부모의 마음입니다.
따라서 어린이보험은 사망시 보장보다는 질병, 재해골절, 상해 등을 종합적으로 보장하는 상품이 좋습니다. 특히 어린이에게 자주 발생하는 질병과 사고 중심으로 보장하는 지를 눈여겨보시기 바랍니다.
5. 입원보장이 큰 상품이 좋습니다.
어린이는 사고, 질병 등으로 자주 입원을 하게 되므로 입원보장이 큰 상품이 실제 혜택을 받을 수 있습니다.
6. 만기환급율이 높은 상품을 선택합니다.
보험료 환급형 상품을 가입할 땐 꼭 만기환급율을 확인하세요.
만기환급율이 100%인 상품도 있지만 60~70%, 심지어 10%에 불과한 경우도 있습니다. 또한 대부분의 경우 주계약 보험료만 돌려주지만, 특약 보험료까지 돌려주는 상품도 있습니다. 매월 내는 보험료의 금액 뿐 아니라, 환급금도 비교해야 정확한 보험료를 따질 수 있습니다.
7. 보험료가 부담된다면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할 수 도 있습니다.
어린이보험은 자녀의 보장을 최우선으로 가입하는 보험이므로, 만기시 보험료를 돌려받는 대신에 저렴한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면 보험료가 훨씬 저렴합니다. 특히 가입해야할 자녀가 여러 명이어서 보험료가 부담되는 경우, 보장을 줄여서 보험료를 줄이는 대신에 순수보장형으로 가입하여 보장강도는 유지하도록 하는 것이 아이를 위한 현명한 선택이 될 것입니다.
8. 어린이보험과 태아보험의 차이점?
태아보험은 태중에 아기가 있을때 임신 22주 이내에 가입해서 태아가 태어날 때 까지를 담보하는 보험입니다.
어린이 보험은 그 후를 담보하는 것입니다. 보통 저 두 가지는 하나의 보험에 같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태아가 태어나면 태아관련 담보는 소멸됩니다.
|